00:00중앙수산부는 호르무즈 해업 안쪽에서 대기하던 우리 선사의 선박 4척이 해업을 통과해 정상 항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.
00:07미국과 이란이 종전 양해각서에 합의한 뒤 두 번째 사례입니다.
00:11앞서 이틀 전 먼저 빠져나온 2척을 포함해 종전 합의 이후로 모두 6척의 우리 배가 해업을 탈출한 셈입니다.
00:18특히 이번에 해업을 통과한 4척은 이란 페르시아만 해업청에 승인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.
00:25우리 선박이 이란 정부의 승인을 받고 호르무즈를 빠져나온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.
00:294척에는 한국인 선원 26명이 타고 있었고요.
00:32한 척은 한국으로 나머지 3척은 다른 목토치를 향해서 항해하고 있습니다.
00:37이제 호르무즈 해업 안에서 대기하고 있는 우리 선박은 모두 18척으로 줄었습니다.
00:42또 남아있는 한국인 선원은 외국 선박에 승선한 경우를 포함해서 모두 108명이 됐습니다.
00:48이번에 빠져나온 4척 가운데 2척은 소속과 행성지가 확인됐는데요.
00:51바로 HMM 소속의 컨테이너선 다운호와 200만 배럴의 규모에 원위를 싣고 있는 초대형 유저선 유니버설 글로리오입니다.
01:00마린 트래픽을 보면 다운호는 어제 오후쯤 라라크섬 해업을 빠져나온 뒤 오만 소아르랑 주변에 정박하고 있습니다.
01:07이후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를 거쳐서 다시 한국으로 들어올 예정입니다.
01:11유니버설 글로리오는 해업을 빠져나온 뒤 곧장 한국 여수항으로 향해서 항해를 시작했습니다.
01:16해수부는 현재 해업 안에서도 대기 중인 우리 선박 18척에 대해서도 선사가 자체 운행 계획을 세우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
01:25방침입니다.
01:26또 매일 오전 호르무즈의 업내 선박들의 현황과 탈출 소식을 정리해서 공지한다는 방침입니다.
01:32이와 별개로 외부 공격으로 폭발 피해를 당한 HMM 소속의 남우호는 현재 수리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.
01:38해수부는 남우호에 대해서도 유관국 협의와 자체 계획에 따라서 본격적으로 통항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.
01:44지금까지 YTN 박견입니다.
댓글